카드 지갑 이란?
요새 식당이나 편의점 같은 곳을 가면 현금으로 결제를 진행하는 사람은 보이지 않는다.
보통 카드를 사용하는데 이마저도 요즘은 스마트폰에 카드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XXpay 같은 것을 사용해서 결제한다.
나는 이렇게 카드를 저장해놓고 핸드폰을 이용해서 결제할 수 있게 하는 카드 지갑 앱을 만들어 볼 것이다.
카드 지갑 앱 구상하기
이번 글에선 앱을 만들기 전에 성공적으로 완성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한 밑 구상 작업을 해줄 것이다.
1. 디자인
전체적인 앱 디자인으로 틀을 잡아 줄텐데 피그마(Figma)라는 툴을 이용할 것이다.
피그마에 로그인하고 프로젝트에 디자인 파일을 추가해 준다.
상단 프레임에서 기본 틀을 가져온다.
난 안드로이드를 기준이로 제작할 것이기에 Android Large를 선택했다.
또 간단하게 아이콘을 사용하게 위해서 플러그인에 들어가 아이콘을 다운로드하여준다.
플러그인이 잘 설치된 것을 볼 수 있었다.
클릭하면 아이콘 선택 팝업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도형과 텍스트 등을 이용해서 디자인을 하면 된다.
난 간단하게 이렇게 최종 디자인을 완성했다.
SAMXUNG PAY 보고 참고해서 만들었다.
2. 데이터베이스
카드 정보를 저장해야 하기에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야 한다.
보통 데이터베이스하면 mongoDB, mysql, oracle, mariaDB 등 학교에서 배워 다룰 수 있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들이 많이 있지만 내가 직접 DB를 구축하는 것은 상당히 귀찮은 일이고 그렇게 무거운 프로젝트가 아니기 때문에 난 간단한 데이터 저장소 역할을 할 수 있는 구글의 Firebase를 이용할 것이다.
파이어베이스는 구글에 검색만 해도 바로 나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편리한 데이터베이스이다.
링크에 들어가서 시작하기를 누르고 프로젝트를 추가한다.
프로젝트 이름을 원하는 대로 정해준다.
계속한다.
계정을 설정해 주고 프로젝트를 만든다.
앱에 Firebase를 추가하려면 안드로이드 아이콘을 누르고 해야 하지만 오늘은 코딩을 하지 않을 것이기에 DB만 만든다.
빌드에 들어가서 우리가 사용할 Firestore Database를 선택한다.
데이터 베이스를 만든다.
아무거나 선택해 준다.
난 한 달 안에 이 프로젝트를 끝낼 것이기 때문에 테스트 모드로 시작해 주겠다.
파이어베이스와 앱을 연결하는 것은 디비가 필요한 시점에 할 것이다.
이렇게 앱을 만들기 전 모든 준비를 끝마쳤다.
NEXT
다음엔 프로젝트를 만들고 코딩을 시작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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